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방짜유기 닦는법 놋그릇 관리는 이렇게

by raymond12 2021. 8. 21.

목차

    반응형

    방짜유기 닦는법 놋그릇 관리

    오늘은 방짜유기 닦는 법에 대해서 준비를 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그릇을 사용하는 제사상에서 혹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공간에서는 사용을 하는데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대로 된 관리법을 잘 모르는 상황이라면 걱정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 오늘은 방짜유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닦는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짜유기는 무엇인가? 

     

    일단 방짜유기는 1200도가 넘는 고온의 환경에서 놋쇠 흔히 놋이라고 부르는 이 금속을 방치질 하여서 열처리까지 완료한 그릇입니다. 튼튼하기로 엄청 유명한데 절대로 깨지지 않는 그릇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실제로도 저는 깨졌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1살이 차서 돌잔치를 할 때 절대로 깨지지 않는 그릇을 사라는 이유로 놋그릇이나 방짜유기 그릇을 구입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흔히 무겁기는 하지만 외관도 반짝 거려서 고풍스러운 느낌도 있답니다.

     

     

    2. 방짜유기 닦는법 놋그릇 관리 

     

    여러분들이 궁금해할 법 한 닦는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께요. 일단 방짜유기 자체가 그릇과 달라서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과거에는 관리하는 방법으로 지푸라기나 연탠재로 닦아서 보관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 지푸라기를 구하기도 어렵고 연탄재로 닦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식초를 이용해서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사용부터 신경을 쓰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에서 처음 구입 후 식초에 담궈 20분 정도 담궈두면 얼룩이나 변색 부분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방짜유기의 경우는 매일 닦아서 사용해야하는 그릇입니다. 처음에 사용할 당시에 흔적이나 얼룩들이 남아있는 경우들을 보면 방짜유기 닦는법 놋그릇 관리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겠지만 앞서 이야기했던 식초를 사용하면 '산화막'이라는 물질이 생기지 않아 얼룩이 덜하다고 합니다. 자주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점차 줄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다고해요.

     

     

    방짜유기 닦는법 놋그릇 관리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식초를 이용해서 관리가 중요하며, 물 2리터 기준으로 식초 2스푼 정도 풀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한번씩 사용할 때 지저분하면 사용할지 말아야할지도 고민이 들고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사용할 때 이왕이면 관리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물론 사용한 후에 물자국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주의를 하기 위해서 물자국이 남지 않도록 마른 수건을 이용해서 물기를 닦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무엇보다 보관은 무조건 그늘진 공간에서 보관을 해야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얼룩관리를 제대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