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머지포인트 환불신청 방법과 고려할 점

by raymond12 2021. 8. 21.

목차

    반응형

    머지포인트 환불신청 방법 

     

    최근 머지포인트 환불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지난 11일에 포인트 판매를 중단 그리고 사용처를 축소함에 따라서 환불요청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머지포인트가 이렇게 변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문제로 위험한 거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다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머지포인트는? 

     

    먼저 머지포인트의 경우는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200여개의 제휴 브랜드에 20% 할인을 제공하는 모바일 플렛폼입니다. 즉 제휴처의 100만원을 머지포인트를 통해서 80만원에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품권을 실제 거래금액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누구나 생각하더라도 20% 할인이 이루어진다면 큰 혜택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초반에 아무런 조건 없이 머니머니를 구입하면 할인된 금액으로 대형마트나,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200여개의 제휴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많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가입 그리고 포인트를 구입하였습니다.

     

    알다시피 머지포인트는 구독형 할인 서비스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월에 일정 금액을 내면 무제한 20% 상시 할인이라는 서비스도 이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할인 자체가 크다보니까 일반 사용자 분들도 엄청나게 가입을 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피해자라고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무척이나 많다는 점입니다.

     

    2. 머지포인트 위험요소 

     

    먼저 머지포인트의 경우는 금융 당국에서 '전자금융업'을 등록하지 않은 상태로 영업했다는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머지플러스는 서비스를 축소하고 위법 부분을 해결하고 법적 적합성을 갖춘 다음에 21년 4분기에 서비스를 재게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자의 경우는 서비스 축소로 이어진 현 상황이 큰 대형 매장이나 프렌차이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에 따라 사용처가 없다는 점에서 먹튀 논란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내가 구입한 포인트가 추후 사용하지 못한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그에 따라서 급하게 처리를 하고자 알아보는 분들이 많을 수 밖에 없더라고요.

     

    3. 머지포인트 환불 방법 

    먼저 머지포인트 앱을 이용해서 접속을 하셔야합니다.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머지포인트 고객 공지'입니다. 이 공지를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이후 공지사항에 따르면 머지포인트는 현장 방문을 통해서 환불 신청과 지급이 불가능하다고 밝혀져있으며, 이러한 공지를 띄운 이유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직접 방문을 해서 환불 요청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환불 요청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 페이지를 통해서 순서에 따라서 순차적인 환불이 지급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환불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오랜시간 걸리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할인형 이벤트다 보니까 사람들이 몰리는 것도 많이 몰렸을 것이며, 주로 이 포인트를 사용하는데 발생하는 세금이나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고 나아가 추가적인 수입이 없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인지라 더 길게 보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거래의 부분에서도 머지포인트의 환불 조건은 실제 사용한 것에 비해서 90% 할인까지 진행하고 진행하는데요. 환불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 머지머지(포인트) : 미사용분의 90% 환불 진행

    - 머지플러스 구독료 :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지원금, 구독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이렇게 상황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보면 할인금액 차감 후 90% 할인인지라 머지머지를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구입 가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신청 페이지로 들어온 상황이라면 환불을 위해서 입력을 진행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환불 요청에 대한 서비스 (위 3개중 택 1) 머지포인트의 계정, 가입자 이름, 연락처, 환불 받을 은행, 계좌번호 등 여러 정보를 입력한다면 포인트 환불신청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다만 환불이라는 것 자체가 언제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특히나 머지포인트 측에서는 6차환불까지 이어진 상황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환불의 인원, 규모, 금액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극히 일부의 사람에게만 제공한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하는 상황입니다. 어쨋든 현재 환불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이 어렵고 머지포인트 측에서는 1차는 14일 2차는 15일 3~5차는 17일 마지막으로 6차에서는 18일에 환불이 진행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환불 방법은 앱을 통해서 공지를 들어가면 쉽게 환불요청이 가능하겠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른다는 점에서 우려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상황이 상황인만큼 언젠가는 다시 원상복귀가 될 수 있겠지만 다소 많은 이슈와 우려들이 존재했던만큼 빠른 회복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몇몇 뉴스에서도 볼 수 있듯 환불이 오랜시간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서 거래가 가능한 업체에 몰려 바우처나 상품권 등 다양하게 구입을 하는 상황들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점은 없지만 조금 더 투명하게 현 상황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