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 필수의무인 이유 (수익 개편, 감소?, 정리)

by raymond12 2021. 2. 26.

목차

    반응형

     

     

     

    notice.tistory.com/2255

     

    구글 애드센스(PC) 플러그인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모바일) 플러그인에 이어, 데스크탑용 플러그인을 오픈하였습니다. 애드센스를 적용하고 싶었으나, HTML/CSS 스킨 편집을 하는 것이 어려웠던 분들을 위

    notice.tistory.com

    기존에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는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통해서 광고를 노출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상단 하단 등 여러 방면으로 도입이 가능했었지만 알다시피 현재는 플로그인을 통해서 진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떻게 적용이 되어 있을까요? 바로 수익란이 따로 존재하기에 수익란을 이용해서 수익의 창출이나 그래프 통계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notice.tistory.com/2572

     

    [안내] '수익'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콘텐츠는 수익이 됩니다. 콘텐츠가 가진 힘은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 됐습니다. SNS, 인터넷 방송, 유투브와 같은 영상 콘텐츠 서비스,

    notice.tistory.com

    도입은 10월에 도입이 되었는데요. 기존에 HTML을 이용해서 광고를 넣는다거나 그런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마련이 되어진 개편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몇몇 블로거 분들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광고의 수입이 줄었다고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이 당시에는 여러 선택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냥 원하는 대로 진행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변했답니다.

     

    지금 수익창으로 변한 양식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의 경우는 데이블,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세 가지를 수익창에다가 도입을 할 수 있어요.

    추후 데이블, 애드센스, 애드핏에 대한 이야기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현재 애드센스를 중점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기준은 말이죠.

    애드핏도 점점 나아지고 있다고 하지만 CPC의 경우나 노출이익에 대한 부분이나 이런 면에서는

    확실히 애드센스가 제 기준으로는 3배 이상 차이가 발생하더라구요.

    그래서 애드센스를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기존에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하나하나 넣었다면 이번에는 이런 형태로 버튼 한두번의 클릭으로도 손쉽게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랍니다.

    하지만 좀 단점으로는 원하는 크기와 양식 그리고 우측 상단이나 이런 형태로 넣기가 어렵다는 점이 특징인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글 게시물 안에 2~3개를 넣고 사이드바의 경우는 2개 그리고 나머지는 애드센스 자동광고에 맡기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사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하나하나 클릭률이나 배치방법을 분석해서 넣는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귀찮아서 말이죠.

    간단한 팁을 드리면 본문의 상단과 사이드가 가장 잘 보이는 광고랍니다. 그래서 수익 창출이 쉽기도 하고말이죠.

     

     

    다른 개편 사항으로는 이렇게 광고를 바로 도입할 수 있도록 마련이 되어 있다는 점?

    이 또한 애드센스 (애드고시)를 합격해야지만 비로소 넣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죠.

    과거에는 애드고시를 하나만 통과를 하더라도 나머지 사이트는 쉽게 등록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개편이 되어서 하나하나 다시 승인을 받아야한다는 점이 아쉽네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첫 고시보다는 훨씬 낮은 기준으로 책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승인을 받는데 처음과 같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수익의 경우는 이렇게 그래프를 통해서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세팅이 됩니다.

    아마 분석을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도표가 있다는 점에서 정말 쉽게 알 수 있겠죠.

    하지만 애드센스를 새롭게 시작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갈길이 너무나도 멀게만 느껴집니다.

     

     

    현재의 저는 갈길이 멀지만 꾸준히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점은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결과는 좋다는 점이 특징이죠.

    특히나 개인적인 의견으로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필요한 광고를 시기적절하게 배치를 하는 편이라서 조금의 노력으로도 맞춤형 광고를 만들 수 있어서 수익창출이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주요 용어들까지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수익창출이 높은 것은 클릭수 보통 1클릭당 300원 정도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몇몇 보험이나 이런거의 경우는 실제로 가입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는 1만원씩 발생을 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전문성이 높은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들입니다.

    반대로 애드핏의 경우는 클릭당 100원 정도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적게는 21원 많게는 220원까지 올라가네요.

    애드핏 또한 내부에 로직이나 수익의 기준이 나눠져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저는 애드센스에 올인을 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연동 필수 이유?

     

    notice.tistory.com/2581

     

    [사전 안내] 'ads.txt 파일 문제' 해결과 정상적인 광고 노출을 위해 애드센스를 꼭 연동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수익 기능을 선보이며 "애드센스 연동을 연말까지 꼭 해달라는 말과 함께 ads.txt 파일 문제를 1월 중으로 해결할 예정"이라 안내했습니다. 이번에는 'ads.txt 파일

    notice.tistory.com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애드센스의 연동이 필수로 이루어져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에서도 볼 수 있듯 몇몇 오류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가짜 인벤토리를 식별할 수 없어서 인증이 안되어서 광고들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티스토리 측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는다면 광고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즉 HTML을 이용한 승인 또한 마찬가지라는 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 애드센스를 연동하는건 필수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노출이 되는 분이 아직은 있을텐데요.

    당초 1월 중으로 기획을 했었는데 6월 말까지 유예가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최종 결정을 위해서는 구글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정확히 본 것은 아니지만 추후 수익을 나눠서 가지는 형태로 유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 게시물을 본 기억도 있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는 다음 0% 사용자 100%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리성이나 이런 부분들에서는 좋아지는게 맞지만 실질적으로 블로그를 꾸준히 공부하고 준비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조금은 수익이 감소하는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을 보여집니다.

     

    또한 몇몇 사례들을 보면 데스크탑에서는 잘 조회가 되지만 모바일이 안된다거나 혹은 본문 광고를 도입하지 어렵다거나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추후 나은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 : 실질적으로 연동을 통해서 수익의 상승이 이루어진 사례는 드물며 대부분 어느정도 노출이 떨어지고 수익이 감소하는 영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동을 하지 않는다면 노출 자체가 막히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개인도메인을 이용한 사이트를 운영하던지 혹은 연동을 해서 수익을 창충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는 점을 알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