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최근들어 느끼는게 요즘은 모두가 재테크를 하는 시기인 것 같아요. 하지만 재테크도 어떤걸 하냐에 따라 투자 성향이라던지 방법들이 다르기에 나랑 잘 맞는 형태의 제테크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비트코인으로 불리는 이더리움 코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아실 것 같은데 이더리움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그리고 이더리움의 의도나 전망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더리움의 경우는 1994년 1월 31일생 러시아 인자 출신 프로그래머 개발자인 비탈릭 부테인이 만든 코인이랍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시기는 15년 7월 30일이며, 이 분은 공동 창립자이며 창안자로 유명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탈릭의 경우는 10살이라는 어린 나이부터 독학으로 코인을 배우고 일주일만에 게임을 만들고 즐기고 다시 게임을 만들고 이런 취미를 가졌을 정도로 코딩에 재능을 보였다고 하네요. 게다가 팟캐스트에서 외국어를 배웠는데 러시아, 중국어, 불어, 독일어, 영어 총 5개국어를 배웠다고 하니 상당히 천재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더리움을 만들게 된 계기는 17살 당시 비트코인에 처음 접하게 되었고 그 매력에 빠진 후 직접 비트코인에 공부를 하고 비트코인보다 더 좋은 코인을 개발하고자 다른 개발팀에게 허락을 구해서 진행을 하였다고 합니다. 즉 비트코인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대부분의 알트 코인들은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서 만들어진 목적성이 분명한게 대부분입니다. 반대로 도지코인과 같이 비트코인을 비판하기 위해 만든 코인들도 존재하겠지만 말이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아요. 왜냐하면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다음에 나온 코인이라고 할 정도로 오래전에 만들었기 때문에 유사점이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은 화폐 단위를 비트라는 단위를 쓰고 이더리움의 경우는 이더라는 단위를 사용한다는 점 그리고 비트코인은 화폐를 대체하기 위해서 화폐 대용으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더리움의 경우는 단순히 화폐에 초점을 맞춘게 아니라 여러 분야에 확장해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더리움은 어떻게 분산되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정보들이 정리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었는데요. 이는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이더리움의 EVM과 네트워크 스마트 컨트렉트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플랫폼이라고 이야기를 하네요.
솔직히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죠? 저도 잘 몰라서 조금 더 알아보았는데 오픈소스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즉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개발할 수 있게 만들었고 그렇기에 누구나 이더리움을 이용해서 사용하고 만들 수 있다는 점 이는 스마트 계약 방식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블록체인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계약을 이 부분에 넣은 후 각자가 가진다면 이는 계약의 효력은 물론에다가 분실의 위험도 적고 파기 자체가 불가능한 계약서라는 점이 특징이라는 거죠.
사실 위 부분들은 둘째치고 핵심만 언급을 해드린다면 오픈소스 형태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나 다른 시설에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여러가지를 접목해서 사용하기가 편하다는게 특징이랍니다. 현재는 다양한 알트코인들이 발생함으로써 비슷하거나 이와 같은 종류의 코인들이 많지만 장점으로는 이미 인지도가 높은 코인이기 때문에 신뢰성 부분이나 변동성이 적다는 점에서 사용의 가치는 높게 책정할 수 있겠죠.
이더리움은 다른 알트코인과는 조금 다르게 비트코인과 비례로 움직이는게 특징이랍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이 떨어지면 00코인 00코인 등 작은 코인들? 가치가 낮은 코인이나 좀 비주류 코인들의 경우는 오르는게 특징이며 비트코인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다같이 떨어지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이더리움의 경우는 비트코인의 방향성에도 따라가며 반대로 알트코인에도 따라가는 중간점에 위치해있어서 변동성은 좀 적은편이라서 화폐 가치로는 사용하기 나쁘지 않을 것 같으며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누가 창의적인 선택을 해서 만들어줄 수 있지 않을까 싶은게 특징이랍니다. 이런 부분들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